IT정보 / / 2023. 2. 8. 09:40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 된 대체 페이지(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 해결하기

반응형

역시나 하나가 해결 되면 또 하나의 문제가 발생이 된다. 자고나면 수익인증이 되면 참 좋겠는데 오늘도 또 문제점이 감지 되었다는 메일을 받았다. 문제가 생길 때마다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대해 남겨 놓으면 다음 번 문제 발생시에 적절히 대응 할 수 있을 것 같아서 오늘도 해결 방법을 남겨 본다. 

 

사실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고 있다면 이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는 대수롭지 않기는 하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필요한 내용이 모두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기때문에 굳이 수정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문제점이 발생 되었다'는 문구가 나의 심기를 건드리기도 하고 일단 구글 서치콘솔에서 테스트하고 처리가 가능하니 나와 같은 블로그 초보들에게 걱정을 안기는 문제를 해결 하는 모습을 남겨 보고자 포스팅 하게 되었다.

주말이 지나고 또 한통의 문제 메일 바로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가 감지됨'이었다. 이 문제는 예전에 처음 블로그를 했을때 robots.txt 문제를 한차례 겪어본 경험이 있기에 아마 그 문제일 것이다 라고 어림 짐작 하고 있었는데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 해결하기' 파란 버튼을 눌러 들어가니 다음과 같이 확인이 되었다.

 

자세히 알아보기를 클릭해서 도대체 페이지 색인 문제가 무엇인지를 알아보았다. 내 페이지의 문제점은 바로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 된 대체 페이지' 설명을 보니 '별도의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고 되어 있다. 그렇다면 도대체 구글은 왜 나에게 메일을 보내서 심란하게 만든 것인지? 

조치를 취할 필요가 없다는 안내에도 불구하고 불안한 마음이 드는 건 인지상정. 그래서 나는 결국 문제가 감지된 페이지의 URL을 클릭해 보니 화면이 옆으로 밀리면서 ROBOTS.TXT 차단 테스트라는 내용이 등장한다.

ROBOTS.TXT 테스트를 살포시 눌러본다. 그러면 상기와 같은 코드들이 나오는데 각 코드에 대한 설명은 스크린샷에  해당 코드 옆에 함께 적어 두었다. 구글링을 하니 Disallow뒤에 manage,search, admin등이 등장하면 안심해도 된다고 되어 있는데 문제가 감지된 내 블로그의 페이지 코드도 대부분 그 내용이라서 안심이다.

이렇게 문제가 없는지 코드를 확인 했으면 다시 앞 페이지로 돌아가 돋보기 모양 옆에 URL 검사를 누른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여지는데 왠지 더 심란해 지는 내용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음' 이란다. 그래도 당황하지 말고 노란색으로 표시 해둔 색인 생성 요청을 누른다.

색인 생성 요청을 누르면 다음과 같이 구글 서치 콘솔이 마치 뭔가를 해결해 줄것만 같은 화면이 나오고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색인 생성 요청이 되었다는 팝업이 뜬다. 그리고 세번째 사진과 같이 체크표시와 함께 색인 생성이 요청됨으로 내용이 바뀌어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구글 서치 콘솔은 아시다시피 바로바로 변경사항이 반영되지 않는다. 나는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가 제대로 해결 되었는지를 두 눈으로 확인해야 직성이 풀리는 성격 따라서 오른쪽 상단에 실시간 URL 테스트를 눌러본다.

그러면 초록색 체크 표시와 함께 'URL을 구글에 등록할 수 있음' 이라는 문구가 아름답게 두 눈앞에 펼쳐져 내마음에 평화를 가져다 준다. 이로서 조치를 취할 필요는 없지만 왠지 조치를 취해야 할 것같은 페이지 색인 생성 문제에 대해 알아보고 해결 완료해 보았다.

 

글을 마치면서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블로거들에게 한가지 더 안심할 만한 내용을 첨가 해보면, 적절한 표준 태그가 포함 된 대체 페이지에 대한 문제를 찾다보니 이 문제는 내 블로그의 PC버전과 모바일 버전 둘 중 하나를 표준으로 선택해서 다른 하나는 중복으로 간주 한다는 내용이라고 한다.

 

문제를 해결하고나서 확인 된 페이지에 보니 모바일 사용 편의성에도 초록색 체크 표시가 보인다. 내 페이지의 문제도 바로 PC버전과 모바일 버전의 중복 문제 였던 것 같다. 그래서 크게 조치를 취하지 않아도 되는 문제 였던 것이다.

 

하지만 '문제'라고 낙인찍혀 있는 상황에서 해결을 안하기도 애매하니 해결을 해두는것이 깔끔 할 것 같다. 잎으로 또 어떤 문제가 발생할지는 모르겠으나 이렇게 하나씩 기록으로 남겨 왕초보 블로거인 나도 나와 같은 상황에 놓인 다른 초보 블로거들도 마음 편한 블로그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되길 바란다.

'IT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txt 해결 방법  (0) 2023.02.12
'클릭할 수 있는 요소가 서로 너무 가까움' 해결방법  (2) 2023.02.06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